편집 : 2019.10.30 수 09:50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보기 | 기사제보
특별자치도, 지방선거
> 뉴스 > 뉴스 > 설교
     
성전의 기둥이 되리라
렘1:18-19 계3:10-13 설교: 진동은 목사
2010년 08월 06일 (금) 08:27:09 한기총신문 webmaster@ccnkorea.com
에베소에는 옛 날에 사도 바울이 복음을 전했던 원형극장이 있고 그 옆에는 큰 아테네 신전의 돌로 된 기둥이 남아있습니다.
이 기둥은 세계 불가사의 중 하나이며 어떻게 그러한 기둥 을 세웠는지 아직도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성경에도 기둥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그중 유명한 것이 열왕기상 7장 21절의 예루살렘 성전의 두 기둥의 이야기 입니다. 이 두 기둥의 이름은 오른 편에 있는 것은 야긴이며 왼편에 있는 것은 보아스라고 합니다.
예루살렘 성전의 기둥 꼭대기에는 백합화 모양을 조각해 넣었습니다.
성경상의 다른 유명한 기둥은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할 때 나타났습니다. 하나는 불기둥이 며 다른 하나는 구름기둥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임재하시고, 인도하심 을 상징하는 두 기둥입니다.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 가운데 빌라델비아 교회가 있는데 그 의미는 형제 사랑의 교회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그 교회는 일곱 교회 중에서 가장 젊은 교회입니다. 다른 교회는 책망을 받았으나 빌라델비아 교회는 칭찬을 받고 격려를 받았는데 그 중에 "이기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리라"는 말씀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주시는 축복의 말씀이며 오늘날 여러분들도 이 성전의 기둥이 되는 축복을 받으시기를 축원합니다.
1. 바르게 서 있는 기둥.예루살렘 성전의 우편기둥인 야긴 이라는 이름의 뜻은 "정확하게 바르게 서 있다." "확립되어 있다.""바르게 직립되어있다."라고 합니다.
집의 구조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둥입니다.
기둥은 성전의 지붕을 받들고 똑바로 서 있습니다. 똑바로 서 있기 때문에 그 기둥은 지붕이 다 무너져도 3,4천년 동안 서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빌라델비아 교인들은 성실하며, 인내하며, 적은 능력을 가지고 전도의 기회가 열렸을 때 최선을 다해서 사명을 감당하고 사탄의 시험을 물리치고 이겼기 때문에 "너희들은 앞으로 하나님의 성전의 기둥이 되리라"는 말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기둥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교회의 신앙생활에서도 바로 서있지 못한 사람은 기둥이 될 수 없습니다. 똑바로 서있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가정이 무너지며 개인의 삶이 무너지게 됩니다.
나라도 지도자가 똑바로 서 있어야 나라가 안정이 됩니다. 그렇지 못하면 백성들이 안심하고 살 수 없습니다. 나라의 지도자, 교회의 지도자도 똑바로 서있는 야긴과 같은 기둥이 될 때에 나라가 부흥하며, 가정이 부흥 하고, 그 개인의 인격이 하나님 앞에 복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바로 믿으면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고 하는 데, 의롭게 된다는 것 은 하나님, 이웃과의 바른 관계를 말하며 똑바로 서 있는 기둥처럼 형제들을 받쳐주는 것을 의미 합니다. 예전에는 이데올로기를 믿고 국가의 흥망이 어떻게 되는지를 바라보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각 나라와 개인이 축복을 받는 것은 바르게 사는 것, 공의를 가지고 사는 것, 예절 바르게 사는 것, 부지런하게 사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그렇게 될 때에 그 국가가 번영하고 발전하며 성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도 마찬가지 입니다. 도덕과 예의를 바로 알고 바르게 살아가야 합니다. 모든 것을 바르게 알고 판단하는 사람 은 주위 사람들에게 존귀히 여김을 받을 수 있으며 오래 서 있을 수 있습니다. 바르게 사는 사람은 정권이 바뀌거나 사회가 변화되어도 지붕을 받치고, 가정을 받치고, 나라를 받치고 서 있는 기둥이 됩니다. 갈라디아서 2장 9절에 보면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교회의 기둥같이 여겨지는 사도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교회의 기둥으로 있었기에 초대교회가 든든하게 서 있을 수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여러분들도 이기는 자가 되어 교회의 기둥이 되기를 바랍니다.산상수훈에 보면 "의를 위하여 핍박을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저의 것임이여"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영국 국왕이었던 윌리엄 4세가 세상을 떠날 때 궁중에 남아 있던 처녀가 여왕이 되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빅토리아였는데 그녀의 재임 시기 동안 영국이 크게 번영했 습니다. 한 번은 인도의 왕자가 영국이 번영하게 된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녀는"나는 성경 말씀을 읽고 그 가르치는 대로 행하니 하나님께서 이 나라에 복을 주셨습니다."라고 했습니다. 이 나라의 지도자들이 성경 말씀을 의지해서 야긴 처럼 똑바로 서 있어야 합니다.
2. 든든히 서 있는 기둥예루살렘 성전의 왼편 기둥인 보아스라는 뜻은 "강력하다, 튼튼하다"입니다. 기둥은 강하고 튼튼하게 서 있어야 합니다. 고대의 기둥들은 대리석이나 돌로 만들어졌습니다. 기막힐 정도로 균형을 잘 맞추어 서 있습니다.
고대에는 지진이 많았기 때문에 지진에 견디기 위해서 기둥을 튼튼하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폭우가 쏟아지면 많은 집들이 피해를 입습니다. 물결이 흐르다가 집에 있는 기둥을 쳐서 무너뜨리고 그 집도 기둥과 함께 무너집니다. 기둥이 든든히 서 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지진이 나고 홍수가 나도 서 있는 기둥, 이기는 자는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십니다. 예수님 의 산상수훈은 마지막으로 집짓는 자의 비유로 끝을 맺습니다. 미련한 자는 모래 위에 집을 세우나 지혜로운 자는 반석 위에 집을 세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바람이 불고 창수가 나도 무너지지 않는 까닭은 그 집의 주초를 반석위에 놓았기 때문 이라고 하셨습니다. 여러분들도 주초를 반석 위에 놓으시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함으로 놋 성벽이 되고 쇠기둥이 되는 것입니다.
원수들이 무너뜨릴 수 없고 하나님께서 도우시며 구원 하신다고 예레미야 선지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이는 신앙이 흔들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면 집도 함께 흔들리는 것입니다. 그 기둥이 받치고 있는 성전 지붕이 흔들립니다. 우리는 한번 믿었으면 끝까지 든든하게 반석 위에 서 있는 강력한 기둥처럼 되어야 합니다. 사사 시대에 삼손이라는 장수가 있었습니다. 사사로서 제사장 직분까지 행했던 사람으로 머리에 삭도를 대지 아니한 자이고, 독주를 마시지 아니하고, 부정한 시체를 만지지 아니하는 사람, 나실인으 로 구분된 사람입니다. 그런데 삼손 은 가나안의 여자에게 마음을 빼앗겨 자신의 지조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나중에는 삼손은 블레셋 사람들 의 함정에 빠져서 머리털을 깎기우고 힘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옥에 갇히고 눈을 뽑혀 소경이 되었습니다. 그의 인생은 동물처럼 연자 맷돌을 돌리는 신세가 되고 맙니다. 그 당시에 블레셋인들이 다곤 신전에서 큰 제사를 드렸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을 그 자리에 불러다 조롱거리로 삼고자 생각했습니다. 옥에 갇혀 있던 삼손은 신전으로 끌려나가 조롱을 받습니다. 그는 다곤 신전의 기둥을 붙잡고 마지막으로 힘을 주셔서 하나님을 비방하는 이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힘을 보여주게 해달라고 기도를 했습니다.
3000명이 모여 있는 그 신전의 기둥을 붙잡고 기도하다 기둥을 무너뜨렸습니다. 기둥이 쓰러지면서 그 신전이 무너지고 그 많은 사람들이 죽었습니다. 삼손이 그 때에 죽인 사람이 그가 살았을 때에 죽인 사람보다 많았다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뜻은 우상숭배 하는 곳의 기둥을 무너뜨릴 수 있는 강력한 힘은 하나님께서 힘을 주실 때에, 하나님이 함께 하실 때에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이름을 새긴 아름다운 기둥기둥에 예루살렘의 이름, 하나님의 이름, 예수님의 이름, 자신의 이름을 새겨야 합니다. 옛날에는 제사장이 성전에서 하나님을 섬기다 죽으면 기둥을 세우고 그 기둥에 제사 장과 그의 아버지 이름을 적었습니다. 이 사람이 오랫동안 이 성전을 받들어 섬겼다는 것을 기록하여 남기는 것입니다. 오늘날 여러 사람들도 자신의 이름이 어떤 모양이든지 남겨지기를 바랍니다. 이기는 자, 성실한 자,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바 된 사람의 이름이 기둥에 새겨지는 이름이 되는 것입니다. 지금도 거라사 지방 무너진 성전 남은 기둥에 어떤 사람의 이름이 히브리어로 적혀 있습니다. 성전을 봉헌 할 때에 하나님께 많은 헌신을 한 사람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3500년전 의 이름이 그곳에 아직도 남아 있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여러분의 이름이 어디에 기록되기를 바라십니까? 여호와의 성전 기둥에 이름이 기록 되어 오랫동안 기억되고, 목사님의 마음에 기록되어 잊어버리지 않는 장로, 권사, 집사의 이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기는 자는 바로 서 있는 기둥, 든든히 서 있는 기둥, 이름이 적혀져 있는 아름다운 기둥입니다. 여러분의 이름이 하나님의 성전기둥에 오래 동안 기록되어지기를 축원합니다.
한기총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한기총신문(http://www.ccnkore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홍은동 189-45 | 전화: 02)395-9151-7 | 팩스: 0303-0144-3355
(주)한기총신문 발행인.편집인: 진동은 | 등록번호: 서울아 01119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진동은
Copyright 한기총신문. all right reserved. mail to ccn0101@naver.com